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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것을 할수 있느니라 - 빌립보서 4 : 13 - happydong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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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"리는 누구에게 그 어떤 것도 가르쳐 줄 수 없다. 단지 스스로 자신 안에서 그것을 발견 하도록 도울 수 있을 뿐이다." - 갈릴레오 갈릴레이 -


 
오랜만에 독서를 해본다. 일전에 샀던 "스펜스 존슨 멘토"
라는 책인데, 사서 책상위에 올려두고 아직 읽지 못했던 책이다.  그래서 잠을 자기전에 몇장 읽어 보고 몇가지 좋은 내용과 내가 실천해야 할 내용 및 방법을 몇가지 적어 본다.

 
이 책의 이야기는
"1분 멘토"라는 소피아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는 식으로 되어 있다. 그래서 읽으면서도 내가 그 학생들과 같은 수업을 듣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. 마치 나도 뒤쪽에 앉아서 소피아 선생님과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는것과 같이 말이다.



 " 리 모두는 학생인 동시에 스승이다. 우리는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을 스스로에게 가르칠 때 최상의 능력을 발휘한다. "

1분 목표 설정

" 나는 하루에도 몇 번씩 1분 정도를 투자해 내 목표를 읽어 보고, 내가 배우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되새긴다 ."

 .1단계 : 내가 스스로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용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.


 .2
단계 : 내 목표를 1인칭 현재 시점으로, 이미 목표를 달성한 것처럼 적는다.


 .3
단계 : 1분 안에 반복해서 자주 읽어 볼 수 있도록 목표를 간략하게 적는다.


 .4
단계 : 목표를 적을 때에는 달성 날짜까지 포함해서 구체적으로 적는다.


 .5
단계 :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기분을 상상하며 긍정적인 단어로 목표를 기록한다.


 .6
단계 : 날마다 여러 차례 1분씩 투자해서 내 행동과 목표를 돌아보고, 행동이 목표에 부합하는지 살펴본다.

 


 
예시) "나는 금요일에 있는 수학 시험에서 B학점을 받는다. 나는 매일 밤 열심히 수학공부를 하고 많은 문제를 푼다. 수업시간에는 선생님 말씀에 집중하고 내가 내용을 정확히 이해 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선생님께 질문을 한다. 나는 자신감과 함께 책임감을 느낀다. 나는 내 자신이 아주 자랑스럽다."

1분 칭찬 실천

 
" 무언가 내 자신이 잘하고 있는 일을 찾아냄으로써 내가 배우고자 하는 것을 내 자신에게 더욱 쉽게 가르칠 수 있다. "

.1단계 : 내가 뭔가 잘한 일이 있을 때에는 즉석에서 스스로를 칭찬한다.


 .2
단계 : 옮은 일을 했을 때에는 그 즉시 칭찬하고, 자기가 잘한 일이나 잘한 편에 드는 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말해 준다.


 .3
단계 : 내가 한 일에 대해서 스스로 얼마나 기분 좋게 느끼고 있는지를 자신에게 말해 준다. 실제로 그런 기분을 만끽하기 위해 몇 초 동안 주의를 집중한다.


 .4
단계 : 자신이 정말 훌륭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상기하며 스스로에게 자부심을 불어넣는다.


 .5
단계 : 자신이 그와 같이 훌륭한 행동 방식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독려한다. 내 자신과 나의 행동으로 인해 이런 좋은 기분 상태에 다시 빠져드는 게 얼마나 바람직한 일인지 스스로 생각해 본다.



예시)
 -
상황 : 1분 목표는 다음 시험에서 75점을 받는 것인데, 그만 72점을 받고 말았다
.
 -
칭찬 내용
:
 "
나는 72점을 받았다. 예전보다 더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이다! 내 실력이 향상된 것을 나는 자랑스럽게 생각한다. 다음 시험에서는 75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. 나는 다음 시험에서 75점 혹은 그 이상의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. 나는 내 자신이 괜찮게 느껴진다
."

1분 성찰

 "올바른 길을 가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자신의 행동을 주시하고, 작은 잘못일지라도 즉시 바로잡는 것이다."

-- 처음 30초간


 .1
단계 : 목표에 부합하지 않은 행동을 하는 즉시 그 사실을 깨닫도록 노력한다.


 .2
단계 :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, 즉 내가 배우고자 하는 것을 스스로에게 가르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주 구체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말한다.


 .3단계 : 조용히 내가 "공을 놓쳤다"는 사실을 마음속 깊이 느끼는 시간을 갖는다.

 --
나머지 30초간


 .4
단계 : 옳지 않은 행동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행동과 나라는 사람 자체는 별개임을 상기한다. 자신의 행동을 바로잡고 스스로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.


 . 5단계 : 스스로에게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것을 가르친다. 그릇된 행동 방식을 바꾸고 성찰을 통해 행동을 다듬는다.



예시 )
 -
상황 : 거짓말을 했을 때 1분 성찰 방법

 -
내용 :
 "
나는 방금 거짓말을 했다. 어젯밤 작문 숙제를 할 때 책을 보고 베겼는데 그러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한 것이다. 그 거짓말은 선생님께 한 것이 아니라 바로 내 자신에게 한 것이다
.
 
그 때문에 나는 우울하다. 나는 평소처럼 잘못된 내 행동을 모른 체하는 대신 우울한 기분에 흠뻑 젖어 본다. 우울한 기분을 느끼면 느낄수록 나는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. 나는 거짓말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
.
 
이런 내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나라는 사람 자체는 그렇지 않다. 나는 내 거짓말보다 더 나은 사람이다. 나는 이보다 좀 더 나은 기분을 느낄 자격이 있다. 나는 좋은 사람이므로 지금부터 더 솔직해지기로 결심한다
.
 
나는 다음 번에는 내가 거짓말을 하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이제 내 자신이 부끄럽지 않다. 나는 이런 좋은 기분을 지금 바로 다시 느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
. "


1
분의 의미 :
"1"이라는 건 시간상의 의미라기보다는, 매우 큰 보상을 얻기 위해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최소의 시간을 의미할 뿐이다.

Posted by happydo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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